본문

수술비보험 가입 꿀팁

1. 관혈/비관혈적 수술

수술에는 관혈과 비관혈이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의료 기술의 발달로 관혈적 수술보다는 비관혈적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합니다.

관혈적 수술

: 병변 부위를 육안으로 직접 보면서 수술적 조작을 하기 위해 피부를 절개하고 병변 부위를 노출시켜하는 수술

비관혈적 수술

: 내시경, 카테터 수술 또는 신의료비관혈 수술로 수술 부위를 직접 보지 않고 행하는 수술


수술비보험을 가입할 때는 관혈과 비관혈을 구분하지 않는 보험사의 상품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매회 수술비가 보장되고 동일한 질병 및 부위를 반복적으로 보장하는지도 가입 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수술비보험 특약 추가

수술비보험 종류는 크게 3가지로 보장범위가 넓은 순으로 질병 및 상해수술비보험 > 종수술비보험 > N대수술비보험으로 구분됩니다.

질병 및 상해수술비보험의 경우 보장범위가 넓으나 보험금 지급이 그만큼 많다보니 보장금액 자체가 적은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질병 및 상해수술비보험에 가입할 때 종수술비 특약을 추가해 특정 수술에 대해서는 보장금액을 높여두는 것을 추천하는 곳이 더러 있다고 합니다.


3. 손해보험사, 생명보험사 상품 비교

수술비보험의 보장은 2020년부터 신체부위에 따라 보험금이 별도로 지급되는데 보험사에 따라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손해보험사의 경우 질병수술비 보장범위가 넓고 수술 시 반복적으로 보험금이 지급되는데 한 번에 두 종류 이상의 수술을 받는 경우 1회에 한하여 보장을 받게 됩니다. 동일한 질병으로 수술을 할 때도 1회만 보장되면 면책기간이 적용됩니다.

생명보험사의 경우 기존에는 동시에 두 종류의 수술을 받으면 비용이 가장 높은 한 가지에 대한 수술비를 지급했으나 2020년에 약관에 바뀌면서 동시에 두 종류의 수술을 할 때 가장 높은 하나의 수술비를 지급하되, 다른 신체부위는 각각 수술비가 지급되는 조항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4. 납입 면제

보장 기간을 길게 잡고 납입 기간은 짧게 설정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지만 경제력에 따라 보장 기간을 설정하고 납입 기간은 납입 면제 기능이 있는 보험 상품도 많이 있어 납입 기간을 길게 설정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일반적으로 납입 면제에 해당하는 질병 및 상해는 암, 뇌졸중, 급성심근경색, 50% 이상 또는 80% 이상의 후유장해입니다. 보험료 납입 기간 중 납입 면제 사유에 해당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그 시점부터 보험료 납입 면제를 받아 보험료를 납부하지 않아도 됩니다.


※ 수술비보험은 약관에 명시된 수술은 모두 보장이 가능하지만 이를 질병수술비나 상해수술비로 구분할 때 질병과 상해의 종류는 보험상품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보장 내용과 범위가 상이하기 때문에 여러 보험사의 약관을 확인해보는 것은 물론이고 보험 전문가와 상의하여 가입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