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상해운전자보험이란?

상해 운전자보험이란


상해 운전자보험이란 피보험자의 신체에 상해를 입음으로써 발생한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입니다. 


운전자 보험은 자동차 보험과는 다르게 피보험자에게 보장이 집중돼 있습니다. 주요 보장 항목은 변호사 선임비 보장, 벌금 보장, 형사 합의금 보장, 긴급 견인, 면허정지와 취소 시 위로금 지급 등의 보장을 받게 됩니다.

운전자 보험은 월 3-5만원 대면 필요한 보장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과 비교하면 보험료 부담이 크지 않습니다. 

우선 사고에 따라 벌금형을 확정받을 수 있습니다. 사고의 과실 여부를 판단해 벌금형을 선고받으면 운전자보험으로 보장 받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고에 따라서 구속 또는 공소 제기가 되면 재판을 진행해야 하는데, 이때 변호사가 꼭 필요합니다. 

변호사를 선임하는 비용이 부담 된다면, 운전자 보험 중 변호사 선임비 특약을 함께 구성해 두면 경제적인 어려움 없이 재판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 보험으로 부상 치료나 사망, 후유장해 보장까지 대비가 가능합니다. 주 계약이 부족하다고 판단이 된다면 교통사고 후유장해 특약을 추가해서 좀 더 든든하게 구성을 할 수 있습니다. 

후유장해 특약에 가입할 때는 장해 비율을 낮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3-100% 사이로 비율을 결정하게 되는데 80% 이상이면 혼수상태에 가까워서 경미한 후유장해 보장은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 낮은 비율로 보장 범위를 넓혀 가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운전자 보험 기간은 자동차 보험처럼 1년마다 재가입을 할 필요 없이 원하는 기간까지 만기 설정이 가능합니다. 1년으로 단기 가입도 가능하며 70세 등 원하는 기간까지 장기로 만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또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납입 면제 조건도 확인해야 합니다. 상품마다 상세한 조건은 차이가 있는데 보통 교통사고 상해로 50% 이상의 후유장해가 남을 경우 납입료 면제를 받습니다. 그러므로 가입할 상품의 약관을 잘 살펴서 면제 조건에 대한 정보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자 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험 상품 비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운전자보험이 시중에 나와 있는 상품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5가지 이상의 보험은 비교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래야 운전자의 성향이나 경력, 조건 등에 따라 더 저렴한 보험 상품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보상하지 아니하는 손해


운전자비용손해 담보의 경우

-보통약관 보상하지 아니하는 손해에 정한 사항

-피보험자가 사고를 내고 도주하였을 때

-피보험자가 자동차를 경기용이나 경기를 위한 연습용 또는 시험용으로 운전하던 중 사고를 일으킨 때

-피보험자가(자가용 운전자를 대상으로 합니다)가 자동차를 영업 목적으로 운전하던 중 발생한 사고

-피보험자가 도로교통법에 의한 무면허 운전 또는 음주운전 상태에서 운전하던 중 사고를 일으킨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