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상해보험 필요성

상해보험은 필요한 보험일까?


취미 활동과 자기 계발을 위해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사람들 중 동적인 활동을 선호하는 비율이 늘어가는 만큼 상해를 입을 위험도 높아지고 있어 상해보험의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상해보험은 상해의 치료를 위한 비용이나 상해로 인한 사망 또는 고도의 장해를 보장하는 상품으로 사망, 장해보험금, 입원보험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상해보험의 종류와 특징을 살펴보면 왜 사람들이 상해보험에 가입 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상해보험 종류


- 보통상해보험

가장 기본적인 상해보험으로 보험기간 중에 피보험자가 일상생활에서 상해를 입은 경우에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보험자의 면책사유가 없는 한 피보험자가 가정, 직상에서 혹은 여행 중이더라도 가리지 않고 생기는 모든 상해사고를 보장합니다.


- 교통상해보험

교통사고로 인한 상해 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다시 말하면 피보험자가 자동차와 같은 교통도구에 탑승해 있거나 승하차 시 또는 보행 중에 생긴 모든 교통사고로 인한 상해를 보험사고로 하는 보험입니다.

현재 생명보험회사들이 판매하고 있는 대부분의 상해보험 상품이 여기에 속합니다.

○ 교통도구: 기차, 전동차, 기동차, 케이블카, 리프트,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 손수레, 항공기 및 선박 등


- 단체상해보험

단체의 구성원을 피보험자로 하며 단체의 활동과 관련해서 생긴 상해에 대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 여행상해보험

피보험자가 여행 중에 일어난 사고로 상해를 입은 경우에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여기에는 국내여행 상해보험과 해외여행 상해보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특징을 보면서 본인에게 일어날 수 있는 상해를 떠올리는 사람들이라면 상해보험에 가입하는 것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 상해보험으로 보장받기 위해서는 상해를 입은 사고가 급격성, 우연성, 외래성의 3요건을 동시에 충족해야 하며, 이 사고의 발생과 신체의 상해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